티스토리 뷰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는 전환기, 기대되는 kt5G서비스와 기가인터넷!




인류의 역사를 크게 뒤바꾼 전환기적 사건으로 가장 중요하게 뽑히는 것이 바로 제1차, 2차, 3차 산업혁명이었습니다. 2017년 현재, 인류는 제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려는 대전환기에 놓여져있습니다.





제4차 산업혁명(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은 빅데이터, 모바일,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 IT기술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한 '초연결성(Hyperconnectivity)'을 특징으로 일상 생활을 비롯한 전인류의 경제, 사회 현상을 혁신적으로 뒤바꿀 산업혁명을 말합니다.



제4차 산업혁명이 초연결성을 특징으로 하는만큼 역사적인 1차, 2차, 3차 산업혁명이 이뤄진 속도에 비해 매우 빠르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며, 더 광범위하게 전 인류에게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제3차 산업혁명이 컴퓨터,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정보혁명'의 성격이었다면, 제4차 산업혁명은 한 단계 나아가서 생활의 모든 것들이 네트워크와 초고속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여 연결성이 극단적으로 확대되어 일상 생활의 전반적인 형태가 급속도로 변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클라우드컴퓨팅, 빅데이터, 모바일로 대표되는 첨단 IT기술이 기존 산업과 융합되는 형태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기존 산업과 융합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장 대표적인 산업은 첨단 핀테크 기술을 활용해 2017년 출범하는 '인터넷전문은행'입니다. 기존 은행 산업과 핀테크 기술이 융합하여 새로운 형태의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전문은행은 2017년 현재 kt가 주도하는 K뱅크(케이뱅크)가 이미 1호 인터넷은행으로 출범하여 중금리 대출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또한 곧 6월달에는 2호 인터넷은행으로 카카오가 주도하는 카카오뱅크가 출범할 예정입니다.



인터넷전문은행은 오프라인 지점이 전혀 없이 온라인을 통해서 모든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는 혁신적인 금융서비스로 핀테크 기술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자산관리 서비스인 '로보어드바이저', 언제 어디서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모바일' 환경이 중심이 되어 기존 은행을 완전히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첨단 기술의 결정체라고 부를 수 있는 인터넷전문은행은 중금리 대출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와 함께 4차 산업혁명을 가장 먼저 주도하는 산업 분야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모바일 환경과 네트워크, 초고속 인터넷을 기반으로 발전할 수밖에 없는 4차 산업혁명 속에서 주목받고 있는 서비스는 kt의 5G 서비스기가인터넷입니다.





일상 생활의 모든 것이 네트워크와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초연결성을 가능하게 하려면, 현재의 인터넷 속도보다 훨씬 빠른 인터넷 환경이 필수적입니다. 



그런점에서 kt가 추진하는 kt기가인터넷과 4G를 넘어선 5G 서비스는 4차 산업혁명의 필수적인 기초 인프라로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할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서 5G의 중요성을 체감한 kt에서는 2017년 5G의 비전을 담은 '피플. 테크놀로지.(People. Technology.)'라는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5G 상용화를 앞둔 kt는 U-20월드컵 행사를 통해 전주월드컵경기장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5G기술을 활용한 VR 홀로그램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또한 2018년 개최되는 평창올림픽에서도 경기를 훨씬 실감나고 현장감있게 즐길 수 있는 VR 홀로그램 기술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5G 기술이 상용화된다면 기존에 미디어를 즐기는 방식에 있어서 전반적인 변화가 예상됩니다.



초연결성의 기초 인프라인 초고속인터넷 환경도 kt 기가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할 예정이어서 kt의 4차 산업혁명 전반에 있어서 역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