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카오는 자회사인 카카오브레인을 통해 카카오의 서비스를 인공지능 기술과 연계하여 제공할 예정입니다.




국내 대표적인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와 카카오(kakao)2017년을 기점으로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투자를 급격히 증가시켜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장점유율이 독보적인 카카오톡 서비스와 멜론을 함께 보유하고 있는 카카오의 인공지능 서비스를 중심으로 대한민국에 불어올 인공지능 산업 열풍에 대해 조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는 최근까지 대국민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카카오택시, 카카오드라이버, 카카오헤어샵 등 O2O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집중해왔습니다. 또한 국내 최대 음원시장 점유율을 보유한 '멜론'을 인수하여 메신저 등 카카오가 제공하는 서비스와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는 데 주력하였습니다.





대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O2O서비스를 제공해온 카카오는 제2의 도약을 위해 카카오브레인이라는 인공지능 기술 중심의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브레인을 중심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자사의 서비스에 접목시키는 데에 노력중인 카카오는 2017년 3분기 내에 카카오 비서 서비스인공지능 스피커를 시장에 선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 자료는 카카오가 제공할 인공지능 서비스에 대한 청사진입니다.



대한민국에서 각 서비스에서 독보적인 시장점유율을 가진 카카오톡 메신저와 음원 서비스인 멜론을 기반으로 기존에 제공하던 서비스를 인공지능으로 제공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기존에 제공하던 메신저나 음원 서비스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음성인식 서비스,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를 접목시켜 시장에 선보인다면 새로운 카카오의 유망 상품으로 자리잡을 것임을 쉽게 예상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도 올해를 기점으로 인공지능 스피커인 웨이브(wave) 등을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므로, 2017년은 인공지능 기술이 본격적으로 상품화되는 원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가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위해 설립한 '카카오브레인'은 카카오의 자회사로서, 이례적으로 카카오의 김범수 의장이 직접 이끌고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 개발의 중요성을 더욱 알 수 있으며, 카카오 또한 인공지능 기술의 경쟁력 강화에 엄청난 노력을 들이고 있음을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인공지능 전문 자회사 카카오브레인을 설립하는 것을 넘어서 카카오의 투자전문 자회사인 케이큐브벤처스를 통해 또다른 인공지능 스타트업에도 활발하게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조만간 카카오에서 제공할 인공지능 서비스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카카오가 카카오톡, 멜론, 카카오택시, 카카오드라이버 등 기존에 제공하던 서비스에 인공지능을 연동하여 '생활의혁신'을 이룰 수 있을지 주목되며, 인공지능이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꿀지도 매우 기대됩니다.





네이버와 카카오가 2017년을 기점으로 인공지능(AI)를 연동한 상품들을 출시하여 인공지능 산업이 어떤 모습으로 성장해 갈지 계속해서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인공지능 분야는 4차 산업혁명의 유망 기술인 만큼 앞으로도 인공지능 업계 동향에 대한 포스팅도 계속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