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의 출범으로 인한 기존 시중은행과 인터넷은행의 경쟁이 시작!







대한민국에서 새로운 은행이 금융위원회의 인가를 받아 설립한 것은 지난 1992년 이후 처음있는 일입니다. 그만큼 새로 출범하는 두 인터넷은행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입니다. 





특히 기존 시중은행과 다르게 IT기술을 활용하여 지점이 없는 혁신적인 인터넷은행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가 갖는 다양한 장점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점포없는 은행의 시작, 모바일로 모든 은행 업무 해결!




케이뱅크는 국내 첫 인터넷은행으로 4월 3일 오늘 공식적인 출범식을 가졌습니다. 케이뱅크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만큼 오늘 오후 3시까지 1만 5천개가 넘는 계좌가 개설되었습니다. 이것은 매우 기록적인 수치로 케이뱅크를 비롯한 인터넷은행의 인기를 대변해줍니다.




케이뱅크는 모바일로 모든 은행 업무를 해결하게 합니다. '업무'였던 것들이 더이상 업무로 느껴지지 않을 만큼 스마트폰을 통해 기존의 은행에서 했던 계좌 개설, 대출 등의 업무가 가능합니다.




누구든지 스마트폰만 있으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은행 업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은행에 나가 번호표를 뽑고, 창구에서 이야기하며 해결하던 일들이 스마트폰 클릭 몇 번이면 해결됩니다.




중금리 대출시장을 점령할 것으로 예상되는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인터넷은행은 기존의 시중은행들과 어쩔 수 없이 경쟁을 해야만 생존할 수 있습니다. 막대한 고객과 자본력을 가지고 있는 시중은행과 경쟁우위에 있는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의 장점은 편리함 말고도 중금리대출 시장 진출에 있습니다.



기존 시중은행에서 낮은 신용으로 인해 대출에 어려움을 겪던 청년, 서민, 소상공업자 등은 중금리대출 시장에서 막대한 자금 수요를 형성할 전망입니다. 기존의 시중은행은 인터넷은행에 비해 각종 비용의 발생으로 인해 중금리 대출을 할 경우 손해를 보게 되기 때문에 중금리대출보다는 리스크 방지 차원에서 고금리대출만을 제공하였습니다.



고금리대출에 허덕이던 자금 수요층은 신용 수준은 같지만, 고금리대출이 아닌 중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사회적 효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은행권의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첨병으로서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대출 등에 대한 고객의 수요를 분석하여 고객과 윈윈하는 혁신적인 은행 서비스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어 더욱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케이뱅크는 4월 3일부터 본격적인 영업을 시작하였고, 카카오뱅크는 5일 본인가를 받아 영업 준비에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카카오뱅크는 현재 인재 영입에 공을 들이며 인터넷은행 2호 출범이 임박했음을 알리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케이뱅크와 달리 국민메신저로써 색다른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엄청난 빅데이터를 활용해 종합적인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소규모의 자산을 가진 학생, 소상공업자 등에게 기존에 접근할 수 없던 금융 서비스 혜택이 돌아갈 것이라는 기대감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시중은행의 금융서비스는 높은 문턱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신용이 낮거나 자산규모가 크지 않은 소비자들은 혜택을 받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와 같은 인터넷은행은 그 문턱을 낮춰 금융 서비스 공급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중금리대출, 24시간 은행 서비스, 빅데이터를 활용한 종합 자산관리 서비스,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투자 자문 등 인터넷은행은 4차 산업혁명의 첨병으로서

첨단 IT기술을 활용하여 사회적 효용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가 앞으로 시중은행과 경쟁하여 사회적으로 

어떤 결과를 발생시킬지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