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에서 17년동안 무럭무럭 성장한 커피 공룡 스타벅스의 모든것.


스타벅스가 한국에서 1호점인 이대점을 오픈한 뒤로, 한국에 진출한지 어느덧 17년이 되었습니다. 고급 커피 문화를 확산시켜 이제는 어딜 가나 커피숍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게 되었습니다. 



고급 커피에 대한 반감이 사라지고 누구나 맛있는 커피와 쾌적한 공간, 그리고 와이파이를 즐기는 2017년 오늘, 커피전문점 문화 확산의 일등공신 스타벅스의 한국진출에 대해 조명해보겠습니다.





일단 스타벅스는 커피브랜드 중 2016년 기준 커피브랜드 중 최초로 한국에서 연 매출 1조 28억원, 영업이익 854억원 을 달성하며 다른 커피전문점 경쟁자들을 큰 차이로 꺾었습니다. 한국 커피전문점 시장을 장악했다고 할 만큼 압도적인 브랜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커피브랜드의 연 매출 수준을 비교해보자면, 스타벅스가 1조원을 달성할 동안 이디야커피, 카페베네, 할리스커피, 탐앤탐스 등은 천억원에서 이천억원 사이에 연 매출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약 9배 정도의 매출이 차이가 날 정도로 스타벅스의 커피전문점 시장에서의 위상은 확고하게 형성되었습니다.


17년 동안 스타벅스코리아는 어떤 전략을 통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 연매출 1조원을 달성하는 매머드급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을지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커피전문점 시장 선점효과, 편리한 선지불 충전방식, 한국 현지화 전략의 성공





스타벅스가 한국에서 성공한 가장 큰 이유는 한국에서 고급 커피숍에 대한 수요를 시장 형성 초기에 선점하여, 고급 커피전문점 브랜드를 확고하게 소비자들의 머리에 인식시켰기 때문입니다. 시장 선점 효과는 기업의 성장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스타벅스는 한국에서 고급 커피 문화가 확산되기 시작하는 카페 시장의 과도기에 고급 커피의 상징과도 같이 자리를 잡았습니다. 고급 커피하면 스타벅스와 초록색 마크가 저절로 떠오르는 브랜드 효과는 코카콜라, 애플, 삼성을 떠올릴 때와 마찬가지로 시장에서 매우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마치 유행처럼 커피를 들고 다니는 사람들의 모습, 카페에서 커피와 함께 쾌적한 공간에서 작업을하는 대학생, 친구들을 만나 여유를 즐기는 모든 경험들이 스타벅스 브랜드를 떠올릴 때 저절로 인식되는 이미지입니다. 초기에는 비싼 커피로 인식되어 소위 '된장녀' 논란의 중심에 있었을 정도로 반감도 있었지만, 스타벅스 커피가 선사하는 긍정적인 경험들은 한국에 사는 사람이라면 한 번 쯤은 스타벅스를 이용하지 않을 수 없을 정도로 커피전문점 시장을 선점하고 확장해나가는데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스타벅스가 한국에서 성공한 요인 중 시장 선점 효과 다음으로는 선지불 충전방식으로 고객의 충성도를 확보하였기 때문입니다. 스타벅스는 자사 고유의 충전 카드 시스템을 만들어 선지불 후 카드를 충전하여 필요할 때 사용하는 방식을 제시하였습니다. 


편리한 선지불 충전 방식은 고객의 만족감을 높였을 뿐만아니라 다른 경쟁 커피브랜드로부터 고객을 방어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스타벅스 결제 금액일 일정 금액 이상일 경우 받는 골드카드로 이러한 우대 전략도 소비자가 스타벅스만을 방문하도록 묶어놓는 데에 성공하게 하였습니다. 







선지불 충전방식은 진화하여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더욱 편리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결제하고, 별을 적립하고, 사이렌 오더를 할 수 있어 고객의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또한 영수증 발행도 종이 없이 할 수 있고, 현금영수증도 자동 적립된다는 것도 IT 기술을 커피전문점 중 가장 잘 접목시킨 기업이라는 평가를 내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타벅스는 한국 소비자의 특성에 맞는 현지화 전략을 과감히 도입하여 한국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스타벅스는 전세계 어느 매장을 이용하더라도 동일한 서비스와 커피를 즐길 수 있다는 데에 매우 큰 장점을 가진 기업입니다. 그러나 진출한 국가에 맞는 적절한 현지화 전략도 취하고 있어 시장을 장악하는데 성공해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시장에서는 사이렌 오더를 도입하여 매장에 도착하기전에 주문하고 지체없이 음료를 받을 수 있도록하였습니다. 한국 소비자의 특성에 맞춘 다른 예로는 한국 식품들을 출시하여 소비자의 입맛을 공략하였다는 것입니다. 고구마와 감자를 활용하여 메뉴를 구성한다거나 유자를 사용한 음료와 디저트, 또는 라이스칩과같은 메뉴들을 즐길 수 있게 하였습니다.





스타벅스가 17년 동안 한국 시장에서 어떻게 성공해왔는지 그 요인들을 분석해보았습니다. 고급 커피 전문점 시장을 선점며 고급 커피의 상징처럼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킨 것이 첫번째 요인이고, 두번째 요인은 편리한 선지불 충전 방식의 결제 시스템으로 고객의 충성도를 확보하였다는 것입니다. 마지막 세번째 요인은 전세계적으로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진출한 국가에 맞는 적절한 현지화 전략을 구사하였다는 점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스타벅스를 필두로 한 한국의 커피전문점 시장의 경쟁 양상이 주목되며 어떤 정책으로 고객을 사로잡을지 기대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