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인크래프트 게임 블록 코딩을 통해 프로그래밍 독학 가능한 사이트 소개 ✅

마인크래프트 게임은 스웨덴의 모장(Mojang) 스튜디오라는 회사가 만든 게임입니다. 2014년 마인크래프트를 제작한 모장을 회사를 마이크로소프트가 한화로 약 2조 5천억에 인수하여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모장은 유일하게 마인크래프트만을 보유하고 있는 규모가 큰 회사는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마인크래프트를 직접 코딩하여 게임을 디자인하고 캐릭터를 움직이게 하는 사이트, code.org의 화면 캡쳐.

 

 

한국에서는 아프리카tv의 인기 BJ가 마인크래프트를 방송하며 유명해졌습니다. 마인크래프트는 게임계의 레고와 같이 나만의 세상을 만들어나가는 철학을 가진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하지만 말고 만들라고 말한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의 말처럼 코딩을 배우고 싶은 사람은 Code.org라는 사이트에서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직접 디자인하고 캐릭터를 움직이게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자바스크립트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딩하는 원리를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외국의 사이트지만 세계 여러 국가의 언어로 번역도 제공하므로, 사이트를 실행하자마자 뜨는 창에서 한국어로 언어를 설정하면 한국어로도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de.org 사이트에 들어가면 우선 회원가입을 하여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구글 계정이나 페이스북 계정으로도 바로 로그인을 할 수 있으므로 편리합니다.🤘 그러고 나서 'Hour of Code'라는 교육과정을 클릭하면 쉽게 마인크래프트로 배우는 코딩 교육 과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위의 과정을 따라 마인크래프트 과정을 시작할 경우 보이는 화면입니다. 전체적으로 세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른쪽의 넓은 부분이 바로 직접 동작 블록을 드래그 앤 드롭(Drag and Drop)하여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코딩하는 작업 공간입니다.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활용한 코딩 학습 - 드래그 앤 드랍을 통해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위의 전체화면 중 제일 왼쪽에 작은 마인크래프트 실행 화면입니다. 오른쪽에서 코딩을 하면 왼쪽의 실행 화면에서 바로 실행하여 블록 코딩 작업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화면 중 나머지 부분을 확대한 모습입니다. 가운데 부분은 '툴박스(Toolbox)'로 툴박스 안에 있는 다양한 블록들을 오른쪽의 작업 공간에 이어 붙이는 방식으로 코딩이 이루어집니다.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통해 배우는 코딩 - 툴박스 안에서 블록을 이어붙이는 화면입니다.

 

</> 코드 보기부분을 클릭하면 내가 이어 붙인 블록들이 어떤 코드로 이루어져 있는지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금 이어 붙인 블록이 자바스크립트라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성되었다는 설명도 볼 수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를 통해 배우는 코딩 - 코드보기를 통해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과정들은 마치 게임의 퀘스트를 완료하듯이 12가지 단계로 구성되어 있어 재미있게 즐기듯이 코딩을 배울 수 있습니다. 모든 과정을 성공적으로 완수하면 아래와 같이 마인크래프트 Hour of Code를 끝냈다는 증명서도 발급해 줍니다.🙂

 

 

마인크래프트를 통해 배우는 코딩 과정을 이수하면 주는 이수증입니다.

 

마인크래프트뿐만 아니라 인기 시리즈인 스타워즈의 테마를 활용해 코딩을 배울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과정들을 직접 확인하고 선택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코딩을 배울 수 있는 과정으로 추천하고 싶은 것은 '코드컴뱃(Code Combat)'이라는 과정입니다. 마인크래프트를 배우는 Hour of Code의 과정 중 하나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재미있게 코딩을 배울 수 있으니 꼭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하는 것도 물론 재미있지만, 마인크래프트를 직접 코딩하고 게임 제작 원리를 이해하는 것은 훨씬 더 의미 있고 재미있는 활동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유치원생부터 성인까지 전 연령층이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과정이므로 누구나 자유롭게 코딩을 배울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창의력을 길러주는 코딩 교육을 code.org와 함께 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