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처리기사 12년도 1차 필기 시험의 1과목 데이터베이스의 11번 부터 20번 까지의 기출문제 풀이를 시작하겠습니다. 1번부터 10번까지의 기출문제 풀이는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12년도 1차 필기시험 데이터베이스 Part 1◀◀










11. 트랜잭션들을 수행하는 도중 장애로 인해 손상된 데이터베이스를 손상되기 이전의 정상적인 상태로 복구시키는 작업은?

① Recovery

② Restart

③ Commit

④ Abort


☞ 정답은 ①번 입니다. 선지의 해석만으로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트랜잭션을 수행하는 도중 장애로 인해 손상된 데이터베이스를 손상되기 이전의 상태로 '복구'시키는 작업은 ①번의 Recovery(회복, 복구)입니다.


12. 다음과 같은 중위식 표현을 후위식으로 옳게 표현한 것은?

A * (B + C) / D - E


① +E -  AB * CD/

② ABC + * D/E-

③ +D/ *E - ABC

④ABC + D/ * E-


☞ 정답은 ②번 입니다. 중위식으로 나타낸 수식을 후위식으로 바꾸는 문제는 중요하므로 꼭 원리를 이해하고 넘어가기 바랍니다. 중위식에서 연산자를 피연산자 두 개만큼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면 후위식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변환 과정에서 가장 먼저 할 일은 연산 순서에 맞게 괄호로 하나씩 묶는 작업입니다. 다 묶었을 때 수식의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 ( ( A * (B + C) ) / D ) - E )

위의 작업을 마친 뒤 연산자를 연산자가 들어있는 괄호의 뒤로 옮겨야 합니다. 연산자란 +, -, *, / 등과 같은 연산 부호입니다. 이 과정을 마친 뒤의 수식의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 ( (A (B C) + ) * D ) / E ) -


마지막으로 필요없는 괄호들을 제거해주면 중위식을 후위식으로 성공적으로 변환하게됩니다. 최종적으로 나온 수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ABC + * D / E -

②번 선지와 일치하므로 답은 ②번으로 결정됩니다.




13. 다음은 관계 대수의 수학적 표현식이다. 해당되는 연산은?

R * S = {r·s|r∈R∧s∈S}

r=<a1, a2, ... , an>, s=<b1, b2, ..., bn>


① 합집합

② 교집합

③ 차집합

④ 카티션 프로덕트


☞ 정답은 ④번 입니다. 카티션 프로덕트란 교차곱을 의미합니다. 교차곱은 각각 다른 릴레이션에 속하는 튜플들의 순서쌍을 구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r은 R에 속한 튜플을 의미하고, s는 S에 속한 튜플입니다. 문제를 보면 기호가 많아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은 의미만 해석하면 매우 간단한 문제입니다.


14. 다음 중 큐가 요구되는 작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작업 스케줄링

② 중위 표기식의 후위 표기 변환

③ 함수 호출과 리턴

④ 이진 트리의 중위 순회


☞ 정답은 ①번 입니다. '큐'는 자료 구조의 한 형태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먼저 들어온 데이터가 먼저 출력되는 구조를 가진 자료를 말합니다. 이러한 자료 구조가 적합한 작업은 ①번의 '작업 스케줄링'입니다. 수행할 작업들을 순서대로 하나씩 입력하고 들어온 순서대로 출력하는 작업 스케줄링은 '큐'를 사용해 제대로 완수할 수 있습니다.


1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스키마는?

물리적 저장장치의 입장에서 본 데이터베이스 구조로서 실제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레코드의 형식을 정의하고 저장 데이터 항목의 표현 방법, 내부 레코드의 물리적 순서 등을 나타낸다.


① Internal Schema

② Conceptual Schema

③ External Schema

④ Definition Schema


☞ 정답은 ①번 Internal Schema(내부 스키마)입니다. 이 문제는 스키마의 3계층에 대한 지식을 묻는 문제입니다. 스키마의 3계층은 개념 스키마(Conceptual Schema), 외부 스키마(External Schema), 그리고 최하위층인 내부 스키마(Internal Schema)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개념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 구조를 표현하여 논리 스키마라고도 합니다. 외부 스키마는 각각의 응용의 입장에서 본 데이터베이스의 일부분을 표현합니다. 마지막으로 내부 스키마는 3계층 중 최하위에 위치하여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표현을 담당합니다.




16. 다음 자료에 대하여 버블 기법을 이용하여 오름차순으로 정렬하고자 한다. 2회전 후의 결과는?

37, 14, 17, 40, 35

① 14, 17, 37, 35, 40

② 14, 37, 17, 40, 35

③ 14, 17, 35, 37, 40

④ 14, 17, 37, 40, 35


☞ 정답은 ③번 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버블정렬기법(Bubble Sort)'에 대해 알아야합니다. 버블기법으로 오름차순 정렬을 하는 과정을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버블기법이란 각 회전마다 바로 옆에 인접한 자료들을 비교하여 위치를 서로 바꾸며 정렬해나가는 방식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2회전을 마친 후의 결과를 골라야 합니다. 먼저 버블기법으로 오름차순 정렬 1회전을 마치면 결과값은 14, 17, 37, 35, 40입니다. 1회전이란 왼쪽의 숫자부터 시작하여 인접한 숫자들과의 비교를 오른쪽 끝에있는 숫자까지 한번 끝내는 것을 말합니다. 다음으로 2회전에서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가면서 37과 35의 자리만 바뀌게 됩니다. 2회전만에 오름차순 정렬은 완료되어 2회전이 끝난 결과는 ③번입니다.


17.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과정을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요구조건 분석 → 개념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논리적 설계

② 요구조건 분석 →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③ 요구조건 분석 → 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 물리적 설계

④ 요구조건 분석 → 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정답은 ②번 입니다.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과정은 우선 요구조건을 분석하고 추상적인 부분부터 먼저 설계합니다. 따라서 개념적 설계가 두번째 순서이고 다음이 논리적 설계, 그리고 마지막이 물리적 설계가 됩니다.




18. 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뷰는 삽입, 삭제, 갱신 연산에 제약사항이 없다.

② 뷰는 데이터 접근 제어로 보안을 제공한다.

③ 뷰는 독자적인 인덱스를 가질 수 없다.

④ 뷰는 데이터의 논리적 독립성을 제공한다.


☞ 정답 ①번 입니다. 데이터베이스의 뷰(View)는 기본 테이블(Base Table)을 기반으로 논리적으로 조직된 가상 테이블(Virtual Table)입니다. 실질적인 데이터를 저장하여 테이블로 구성하는 일반적인 테이블과 다르게 가상 테이블은 자료를 저장하지 않고 기본 테이블을 기반으로 새로운 논리만으로 테이블만을 구성할뿐입니다. 그러나 외관상으로 기본 테이블과 가상 테이블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이러한 뷰는 다양한 장점이 있어 데이터베이스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뷰는 기본 테이블과는 달리 삽입, 삭제, 갱신 연산에 제약사항이 있으므로 ①번 선지가 옳지 않습니다.


19. 다음 설명의 ⓐ와 ⓑ에 들어갈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용어들로 구성된 것은?

If a(n) ( ⓐ ) exists in a relation, either the (  ) value must, match a(n) ( ⓑ ) value of some tuple in its home relation or the ( ⓐ ) value must be wholly null.


① ⓐ foreign key    ⓑ primary key

② ⓐ alternate key    ⓑ primary key

③ ⓐ alternate key    ⓑ foreign key

④ ⓐ primary key    ⓑ alternate key


☞ 정답은 ①번 입니다. 정답 선지를 해석하자면 foreign key는 '외래키'로 해석할 수 있고, ⓑprimary key는 '기본키'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전체 문장을 해석하면 '만약 외래키가 릴레이션에 존재한다면, 외래키는 주 릴레이션의 튜플들의 기본키 값들과 반드시 일치하거나 외래키 값은 반드시 언제나 null값을 가져야한다.'라고 해석되므로 정답은 ①번입니다.


20. 이행적 함수 종속 관계를 의미하는 것은?


① A → B이고 B → C 일 때, A → C를 만족하는 관계

② A → B이고 B → C 일 때, C → A를 만족하는 관계

③ A → B이고 B → C 일 때, B → A를 만족하는 관계

④ A → B이고 B → C 일 때, C → B를 만족하는 관계


☞ 정답은 ①번 입니다. 이행적 함수 종속 관계란 ①번 선지에 나온 논리 관계인 'A → B이고 B → C 일 때, C → A'가 성립되는 관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답은 개념만 알고 있다면 쉽게 ①번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까지 12년도 1차 1과목 데이터베이스 20문제를 다뤄보았습니다. 정보처리기사 필기는 기출문제를 반드시 풀어보는것이 합격에 매우 중요합니다. 앞으로 다뤄질 기출문제 풀이 포스팅을 통해 정보처리기사 필기 합격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