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16년도 1차 데이터베이스 과목의 기출문제 풀이 part2를 쓰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과목 11번부터 20번까지 풀이를 시작하겠습니다.



2016년 1차 정보처리기사 데이터베이스 필기



11. 트랜잭션은 자기의 연산에 대하여 전부(All) 또는 전무(Nothing) 실행만이 존재하며, 일부 실행으로는 트랜잭션의 기능을 가질 수 없다는 트랜잭션의 특성은?


① Consistency

② Atomicity

③ Isolation

④ Durability


☞ 11번 문제의 정답은 2번 Atomicity(원자성)입니다. 트랜잭션은 여러 작업들 연쇄적으로 한꺼번에 수행하여 최종 결과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중간에 하나의 작업이라도 예외가 발생하거나 오류가 나면 모든 작업이 다시 초기화되게 됩니다. 모든 작업이 수행되거나 그렇지 않으면 하나도 수행될 수 없는 것을 가장 잘 표현한 단어는 Atomicity(원자성)입니다.



12. Which is the design step of database correctly?


① Requirement Formulation -> Conceptual Schema -> Physical Schema -> Logical Schema

② Logical Schema -> Requirement Formulation -> Conceptual Schema -> Physical Schema

③ Requirement Formulation -> Conceptual Schema -> Logical Schema -> Physical Schema

④ Logical Schema -> Requirement Formulation -> Physical Schema -> Conceptual Schema


☞ 이 문제는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는 단계를 묻고 있습니다. 정답은 2번으로,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를 정확히 말해주고 있습니다. 각각의 단계가 어떤 작업을 의미하는 것인지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13. 데이터 모델에 대한 다음 설명 중 (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데이터 모델은 일반적으로 3가지 구성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첫째, 논리적으로 표현된 데이터 구조, 둘째, 이 구조에서 허용될 수 있는 연산, 셋째, 이 구조와 연산에서의 (   )에 대한 명세를 기술한 것이다.


① 개체

② 속성

③ 도메인

④ 제약 조건


☞ 지문의 (   )에 들어갈 알맞은 답은 4번의 '제약 조건'입니다. 모델 구성의 세가지 요소들을 잘 알아 두어야 합니다. 데이터 모델은 논리적인 데이터 구조와 이 구조안에서 허용되는 연산, 그리고 구조와 연산의 제약 조건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14. 릴레이션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한 릴레이션에 포함된 튜플 사이에는 순서가 없다.

② 속성의 값은 논리적으로 더 이상 쪼갤 수 없는 원자 값이다.

③ 한 릴레이션에 포함된 튜플들은 모두 상이하다.

④ 한 릴레이션을 구성하는 속성들 사이의 순서는 존재하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릴레이션에 대한 이 문제의 정답은 4번입니다. 한 릴레이션을 구성하는 속성들 사이에는 순서가 존재하지 않으며, 따라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지 않습니다. 단지, 릴레이션 내의 속성들은 유일한 명칭을 가지는 것이 요구될 뿐입니다. 나머지 선지는 모두 릴레이션에 대한 옳은 설명입니다.



15. 스택의 자료 삭제 알고리즘이다. (   ) 안 내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단, Top : 스택포인터, S : 스택의 이름)


If Top = 0

Then (     )

Else

{

remove S(Top)

Top = Top - 1

}


①  Overflow

② Top = Top + 1

③ Underflow

④ Top = Top - 2


☞ 스택에 대한 이 문제의 정답은 3번 Underflow입니다. 스택 포인터가 0이라는 것의 의미는 스택에 아무것도 없게된 바닥을 의미하므로, 더 이상 자료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Underflow 처리를 하여 스택처리 알고리즘을 끝냅니다.



16. 이행적 함수 종속 관계를 의미하는 것은?


①  A -> B이고 B -> C일 때, A -> C를 만족하는 관계

② A -> B이고 B -> C일 때, C -> A를 만족하는 관계

 A -> B이고 B -> C일 , B -> A를 만족하는 관계

④ A -> B이고 B -> C일 , C -> B를 만족하는 관계


☞ 이행적 함수 종속 관계란 1번과 같이 A -> B이고 B -> C일 때, 순차적으로 종속관계가 성립하여 A -> C의 종속관계 또한 성립하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번입니다.



17. 관계 데이터 모델에서 릴레이션(Relation)에 포함되어 있는 튜플(Tuple)의 수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Degree

② Cardinality

 Attribute

④ Cartesian Product


☞ 릴레이션에 포함되어 있는 튜플의 수를 나타내는 용어는 2번의 Cardinality입니다. 1번의 Degree는 릴레이션에서 칼럼의 갯수를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릴레이션과 관련된 용어는 자주 나오므로 잘 암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8. 다음 그림에서 트리의 차수(Degree)는?


① 1

② 2

 3

④ 4


☞ 트리의 차수(Degree)를 구하는 문제의 정답은 2번 2입니다. 트리의 차수를 구하는 방법은 가장 차수가 많은 노드의 차수를 구하면 됩니다. 이 문제에 제시된 그림의 각 노드의 차수를 구하면 가장 큰 차수를 가진 노드의 차수는 2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트리의 차수는 2입니다.



19. 개체-관계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오너-멤버(Owner-Member) 관계라고도 한다.

② 개체 타입과 이들 간의 관계 타입을 기본 요소로 이용하여 현실 세계를 개념적으로 표현한다.

 E-R 다이어그램에서 개체 타입은 사각형으로 나타낸다.

④ E-R 다이어그램에서 속성은 타원으로 나타낸다.


☞ 개체-관계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번입니다. 오너-멤버 관계로 본 모델은 네트워크형 데이터 모델입니다. 개체-관계 모델은 개체들과 그 개체의 속성을 표현하고, 각 개체들 사이의 관계를 기본적인 요소로 설정하여 현실을 규정하는 모델입니다.



20. 로킹(Locking) 단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로킹 단위가 크면 병행성 수준이 낮아진다.

② 로킹 단위가 크면 병행 제어 기법이 복잡해진다.

 로킹 단위가 작으면 로크(Lock)의 수가 작아진다.

④ 로킹은 파일 단위로 이루어지며, 레코드 또는 필드는 로킹 단위가 될 수 없다.


☞ 로킹에 대한 옳은 설명은 1번입니다. 로킹 단위의 크기에 따른 특징을 숙지하는 것은 중요하므로 꼭 이해하고 넘어가기 바랍니다. 로킹 단위가 크면 병행성 수준은 낮아지고, 병행 제어 기법이 단순해 집니다.



정보처리기사 16년도 1차 필기 시험의 데이터베이스 과목 기출문제 part2를 풀이하였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같은 시험이었던 16년도 1차 정보처리기사 필기 시험의 2과목 전자계산기 구조 기출문제 풀이를 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