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6년도 1차 전자계산기 구조 기출문제 part1

21. 여러 개의 LAB(Logic Array Block)과 연결선인 PIA(Programmable Interconnection Array)로 구성되며, 빠른 성능이나 정확한 타이밍의 예측이 필요로 하는 곳에 사용되는 것은?

① PLA(Programmable Logic Array)

② PAL(Programmable Array Logic)

③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

④ CPLD(Complex Programmable Logic Device)

☞ 이 문제의 정답은 4번 CPLD(Complex Programmable Logic Device)입니다. 여러 개의 LAB와 PIA로 구성되고, 빠른 속도를 특징으로 갖는 것은 CPLD입니다.

22.  그림과 같은 메모리 IC에 필요한 핀(pin)의 수는?

address

1024 word        ← chip select bit

X 8 bit

   data

① 17

② 18

③ 19

④ 20

☞ 이 문제의 정답은 3번 19입니다. 메모리 IC에 필요한 핀(pin)의 수를 구하기 위해서는 1024 word를 2의 10승으로 표현했을 때 나오는 10과 8bit의 8, 그리고 chip select bit의 1을 모두 더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10 + 8 + 1 = 19이므로, 정답은 3번 19가 됩니다.

23. 두 데이터의 비교(Compare)를 위한 논리 연산은?

① XOR 연산

② AND 연산

③ OR 연산

④ NOT 연산

☞ 논리 연산에 대한 이 문제의 정답은 1번 XOR 연산입니다. XOR 연산은 배타적 논리합(Exclusive OR)이며, 두 개의 비트가 같으면 0을 출력하고, 다를 경우에만 1을 출력하므로 두 데이터의 비교를 위해서는 다른 연산보다는 XOR 연산을 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24. 논리 마이크로 연산에 있어서 레지스터 A와 B의 값이 다음과 같이 주어졌을 때 Selective-Set 연산을 수행하면 어떻게 되는가? (단, A는 프로레서 레지스터이고, B는 논리 오퍼랜드이다.)

 A = 0011,    B = 1010

① 1100

② 1011

③ 0011

④ 1010

☞ Selective-Set 연산을 수행한 결과를 묻는 이 문제의 정답은 2번 1011입니다. A와 B 값을 각 자리마다 OR연산을 수행하면 최종 결과를 구할 수 있습니다. 이와 달리 AND 연산은 MASK 연산이라고 하는데 각각의 비트를 AND 연산하면 결과를 구할 수 있습니다.

25. 부동 소수점인 두 수의 나눗셈을 위한 순서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가수의 나눗셈을 한다.

2. 피제수를 위치 조정한다.

3. 레지스터를 초기화시키고 부호를 결정한다.

4. 지수의 뺄셈을 한다.

5. 0(ZERO) 인지의 여부를 조사한다.

① 3 - 2 - 4 - 1 - 5

② 5 - 3 -2 - 1 - 4

③ 3 - 2 - 1 - 4 - 5

④ 5 - 3 - 2 - 4 - 1

☞ 부동 소수점의 나눗셈의 순서를 정확히 표현한 선지는 4번입니다. 나눗셈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제수가 0인지 여부를 조사하고 부호를 결정합니다. 다음으로 피제수의 가수 부분이 제수의 가수 부분보다 더 작아지도록 피제수의 위치를 조정합니다. 이제 지수끼리 뺄셈을 하고 가수끼리 나눗셈을 하면 부동 소수점인 두 수의 나눗셈이 완료됩니다.

26. 병렬 컴퓨터에서 버스의 클록 주기가 80ns이고, 데이터 버스의 폭이 8byte라고 할 때,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은?

① 1 Mbytes/sec

② 10 Mbytes/sec

③ 100 Mbytes/sec

④ 1000 Mbytes/sec

☞ 이 문제의 답은 3번 100 Mbytes/sec입니다. 답을 구하기 위해서는 8 byte를 80 ns로 나눠주면 됩니다. 이유는 1초에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은 '클록수와 버스의 폭의 곱'으로 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80ns는 0.00000008초이므로 8 byte를 0.00000008 초로 나누면 100 Mbytes/sec를 구할 수 있습니다.

27. I/O Operation과 관계가 없는 것은?

① Channel

② Handshaking

Interrupt

Emulation

☞ I/O와 관계있는 것을 나열하면 Program, Interrupt, s DMA, Channel, Strobe Pulse, Handshaking 방식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4번 Emulation입니다. Emulation은 I/O와 전혀 관련이 없는 개념입니다.

28. 하나의 명령을 처리하는 과정으로 옳게 나열한 것은?

㉠ 인터럽트 조사

㉡ 인스트럭션 디코딩

㉢ 인스트럭션 페치

㉣ 오퍼랜드 페치

㉤ 실행

①  → ㉡  ㉣  ㉤  

② ㉠ →       

③  →   ㉣  ㉤ → 

④  →       

☞ 하나의 명령을 처리하는 과정을 옳게 설명한 것은 1번입니다. 인스트럭션을 수행하는 순서는 인스트럭션 페치, 인스트럭션 디코딩, 오퍼랜드 페치, 실행, 인터럽트 조사입니다. 

29.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 CPU 내의 레지스터와 플래그의 상태 변환을 일으키는 작업은 무엇인가?

① Common Operation

② Axis Operation

Micro Operation

Count Operation

☞ 이 문제의 답은 매우 쉽게 3번 Micro Operation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개념은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 실행되는 레지스터와 플래그 등의 상태 변화를 의미합니다.

30. 그림의 Decoder에서 Y0 = 0, Y1 = 1 이 입력되었을 때 "1"을 출력하는 단자는?

① X0

② X1

③ X2

④ X3

☞ 이 문제는 Decoder에서 각 논리게이트의 기능에 대해 안다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회로의 모양을 통해 출력 결과를 연산하는 작업에 대한 훈련이 필요합니다.

16년도 1차 전자계산기 구조 기출문제 part2는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집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