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철수 대선후보의 대선공약인 미세먼지 대책 '스모그 프리 타워'란 무엇일까?



제가 앞서 포스팅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의 발생원인에 대한 포스팅에서 해결방안으로 가장 효과적인것은 국가차원에서 기술 개발을 통해 미세먼지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4월 8일 국민의당 대통령 후보인 안철수 후보는 미세먼지를 국가재해재난으로 지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세먼지를 제도적 차원에서 해결하는 방안으로 안철수 후보는 사물인터넷(IoT) 기반 지능형 미세먼지 측정예보와 함께 중국 베이징에 건설 중인 스모그 프리 타워(Smog-free Tower) 시범 설치를 제안하였습니다.


이온기술을 활용해 미세먼지를 빨아들여 유해물질을 제거한 뒤 깨끗한 공기를 내보내는 스모그 프리 타워.


중국은 한국보다 더 심한 스모그와 미세먼지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중국에서는 네덜란드 디자이너의 아이디어로 북경(베이징)에 공기 정화탑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스모그 프리 타워는 7m 높이의 거대한 공기청정기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스모그 프리 타워는 이온기술을 활용하여 스모그와 미세먼지를 흡수하고 이온기술을 활용하여 공기를 정화시킨 뒤 유해 물질이 제거된 깨끗한 공기를 대기중에 방출하는 원리를 사용하였습니다.



미세먼지를 정화하는 7미터 높이의 거대한 공기청정기인 스모그 프리 타워는 에너지를 풍력 발전으로 조달하여 운영될 예정입니다.



거대한 크기를 가지고 있지만 에너지 소비량은 1,700W에 불과하여 효율적으로 미세먼지를 정화할 수 있습니다.



스모그 프리 타워의 재미있는 점은 오염된 공기를 흡수한 뒤, 걸러낸 유해물질을 압축하여 탄소 물질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스모그 프리 큐브'라고 불리는 탄소 덩어리를 생산
하여 이것을 보석으로 가공하여 반지나 귀걸이 등 부가가치가 높은 상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


스모그 프리 큐브를 보석으로 가공하여 세공한 스모그 프리 큐브 반지.



고급스러운 검정색 탄소 덩어리를 가공하여 만들어서 반지나 귀걸이도 꽤 인기가 있을것 같습니다.💎

스모그 프리 큐브를 세공해 반지로 만든 모습.



스모그 프리 타워 설치의 현실적 효과에 대한 의문.




스모그 프리 타워는 시간당 3만㎥의 공기를 정화할 수 있어 미세먼지를 정화하는데 얼만큼 효과가 있을지 결과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시간당 3만㎥의 공기를 정화하는 정도는 도시 전체의 공기를 정화하는 데 무리가 따릅니다. 


스모그 프리 타워에서 유해물질을 분리한 뒤 압축하여 만든 탄소 덩어리인 스모그 프리 큐브.


거대한 스모그 프리 타워를 엄청나게 많이 건설해야하기 때문에 국토가 좁은 우리나라의 미세먼지 대책으로는 건설할 땅이 너무 고가라서 비효율적인 정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미세먼지 정화 속도나 우리나라의 너무 비싼 땅값과 같은 현실적인 요인으로 우리나라의 미세먼지를 스모그 프리 타워는 완전히 해결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미세먼지 대책으로 하나의 상징적인 차원에서 조명될 것 같습니다. 제도적 차원에서 기술 도입을 통한 미세먼지 대책의 시발점으로 자리잡는다면 미세먼지 방지를 위한 후속 대책도 논의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세먼지 대책을 국가적 차원에서 대비하겠다는 것을 보여준다면 여러가지 현실적 효과가 있는 대책도 탄생할 것이라는 기대를 해볼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대책으로 보다 현실적인 효과가 기대되는 사물인터넷 기반의 미세먼지 예보 시스템 구축 공약!




오히려 현실적인 효과가 기대되는 것은 사물인터넷 기반의 지능형 미세먼지 예보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공약입니다. 사물인터넷을 통해 동네 단위로 미세먼지에 대한 예보가 가능하게 될 수 있습니다. 도시 단위로 미세먼지를 측정하는 것보다 일상생활에서 나의 생활 지역에 더욱 밀접하고 정확한 미세먼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어 생활 편의를 제고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확한 미세먼지 정보는 미세먼지를 완전히 제거하는 대책은 아니지만, 우리가 정확한 미세먼지 예보를 보고 효과적으로 피할 수 있게 해줍니다. 미세먼지에 대해 여러 측면에서 통합적인 대책이 요구되는 만큼 정확한 예보를 제공하는 부분도 좋은 미세먼지 대책 중 하나라고 보여집니다.👨🏻‍🔬👩🏻‍🔬


미세먼지는 국가 차원의 대책 마련이 필수적인 글로벌 환경 문제.




미세먼지 대책을 국가 차원에서 마련하는 것이 너무나 당연하고 가장 효과적입니다. 개인적 차원에서 미세먼지를 해결하기는 절대적으로 불가능하며, 미세먼지는 우리가 늘 살아가는 환경이라는 점에서 국민의 삶의 질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국가적 차원에서 미세먼지 대책을 외교적인 측면과 제도적 측면에서 마련해야 합니다. 글로벌 환경 문제로 이슈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국가와는 외교적으로 미세먼지 방지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제도적 측면으로 가장 중요한 것이 지속적으로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거나 차단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도입하는 것입니다. 기술 개발만이 진정한 미세먼지 대책입니다. 미세먼지를 피하는 기술도 중요하지만 가장 필요한 기술은 역시 스모그 프리 타워와 같은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기술입니다.


스모그 프리 타워가 현시점에서는 현실적인 효과성이 없을 수 있지만, 근본적인 미세먼지 대책 목표와 부합합니다. 따라서 스모그 프리 타워와 같은 아이디어는 지속적으로 기술 개발을 통해 현실적 효과성까지 갖출 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에서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