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W엔지니어링에서 어플 개발환경의 구조 설명하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수많은 개발환경 조합 중 특정한 하나의 조합을 선택하여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합니다. 개발환경을 구조적으로 나눈다면 5가지 부분으로 구성된 조합을 생각하면 간단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시스템 개발환경을 구성하는 5가지 중 첫번째 요소는 운영체제(OS, Operating System)입니다. 운영체제로 많이 선택하는 종류로는 Windows, Linux, IOS, OSX 등이 있습니다.


두번째로 개발환경을 구성하는 요소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입니다. DBMS 중 대표적인 것은 Oracle(오라클)과 MY-sql, MS-sql 등이 있습니다.




세번째 개발환경 구성 요소는 웹어플리케이션서버(WAS, Web Application Server)입니다. 웹어플리케이션서버 중 Apache-Tomcat(아파치-톰캣) 조합이 가장 많이 쓰이고, IBM의 WebSphere(웹 스피어), 한국의 티맥스소프트사에서 개발한 JEUS(제우스) 등이 있습니다. WAS란 클라이언트 - 서버 사이의 원활한 요청과 수행 작업의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웹/앱을 개발할 때 원활한 기능을 하기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네번째 개발환경 구성 요소는 서버측 언어(Server Language)입니다. 서버측 언어로는 JAVA(jsp), PHP, ASP, ASP.net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 개발환경 구성 요소는 클라이언트측 언어(Client Language)입니다. 클라이언트측 언어는 HTML, CSS, JavaScript, Jquery 등이 있습니다.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고객의 요구를 철저히 분석하여, 개발하려고 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가장 적합한 개발환경을 조합해서 개발하여야 합니다. 위에서 정리한 다섯가지 개발환경 요소들을 조합한다면 매우 다양한 개발환경 조합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운영체제로 Windows(윈도우즈), DBMS로 Oracle(오라클), WAS(웹어플리케이션서버)로 Apache - Tomcat(아파치 - 톰캣), 서버측 언어(Server Language)로 JAVA(자바), 클라이언트측 언어(Client Language)로 공통되는 HTML, CSS, JavaScript(자바스크립트), Jquery(제이쿼리)를 각각 선택하여 하나의 개발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IT > SW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001] NCS 국가직무능력표준에 따라 진로설계하기!  (0) 2017.04.04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