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1세기의 정보화 시대에 가장 적합한 자격증으로 평가받는

정보처리기사는 국가기술자격증으로 분류되며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가기간산업으로 분류되는 정보통신기술 분야의 대표 자격증으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현재 시대에 가장 적합한 자격증인 만큼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도 도전하여

남들과 차별화되는 자신만의 강점으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는 필기와 실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필기시험은 총 다섯 과목으로 데이터베이스, 전자계산기 구조, 운영체제, 소프트웨어 공학, 데이터 통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4지 선다 객관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과목 당 20 문항 씩 총 100문제를 150분 동안 보는 시험입니다. 

실기 시험의 출제 경향은 급변하는 정보화 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실무 중심의 업무 프로세스 기능 및 해결 능력, 데이터베이스 실무 능력, 알고리즘 등 논리적 해결 능력, IT 신기술 동향 파악 능력, 그리고 전산 영어 실무 능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필기시험의 합격 기준은 100점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입니다.

각 과목이 모두 40점을 넘었다고 하더라도 총평균이 60점 미만이면 탈락하는 시스템입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실기 시험의 형태가 2016년 3차 까지 객관식이었다면,

2017년 1차 시험 부터는 주관식으로 바뀌었다는 사실입니다.

자격증에 도전하는 수험생은 바뀐 출제 경향에 대한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실기 시험은 3시간 동안 보며, 합격 기준은 100점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입니다.

정보처리기사는 응시 자격 제한이 있습니다.

응시 자격은 대학 4년제 4학년 1학기 이상 재학 중인 졸업 예정자, 전문대는 졸업 후 실무경력 보유자, 순수 실무경력 4년 이상인 자,

동일 분야 기사 이상인 자, 기능사 취득 후 3년 이상의 실무 경력을 가진 자, 산업기사 취득 후 1년의 실무 경력 보유자입니다.

2017년 정보처리기사 시험 일정은 총 세 차례 계획되어 있습니다.

2017년 정기 기사 1회 시험은 필기 시험은 2017년 3월 5일에 시행되고, 

실기 시험은 2017년 4월 15일 부터 4월 28일까지에 걸쳐 시행됩니다.

2회 필기 시험은 3월 31일부터 4월 6일까지의 원서 접수 기간을 거쳐 5월 7일에 시행되고,

실기 시험은 5월 29일 부터 6월 1일까지 접수 기간을 거쳐 6월 24일부터 7월 7일에 걸쳐 시행됩니다.

3회 필기 시험은 8월 1일부터 7일까지의 원서 접수 기간을 거쳐 8월 26일에 시행되며,

실기 시험은 9월 11일부터 14일까지의 접수 기간을 거쳐 10월 14일부터 25일에 걸쳐 시행됩니다.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그 후 2년 동안은 유효하며, 따라서 2년 안에 실기 시험에 합격하면 정보처리기사 최종 합격을 할 수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 공부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필기는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풀면서 문제 은행식 시험에 대비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기출문제를 풀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기출문제만으로 부족하거나 좀 더 깊이 있게 대비하고 싶다면 무료 인터넷 강의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이 다수 존재하고 있으니 이를 활용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실기는 독학도 가능하지만, 비전공자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강의를 듣고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바뀐 경향에 따라 난이도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실기에 대한 대비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