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에도 왕도가 있다?!

정보처리기사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여러분들이 준비하는데 도움을 주고 싶어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에 합격하는 효율적인 공부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정보처리기사도 일종의 '시험'인 만큼 어느 시험이든 적합한 공부방법은 있기 마련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에 적합한 방법에 대한 것입니다.

정보처리기사 필기는 다섯 과목이 있습니다. 1과목 데이터베이스, 2과목 전자계산기 구조, 3과목 운영체제, 4과목 소프트웨어 공학, 5과목 데이터통신입니다. 이 다섯 과목을 단기간에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과목별 난이도를 기준으로 공부 순서를 계획하는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공부하기 쉽고 점수가 잘 오는 과목이 있는가 하면,

과락을 피하는 것이 합격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불리는 과목이 있습니다.

따라서 상대적 난이도에 따라 어떻게 공부순서를 짜는 것이 효율적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정보처리기사 필기 2과목은 전자계산기 구조로서, 외워야 할 것도 많고 논리적 이해도 필요한 과목입니다.

문제 은행식 출제라고는 해도 기출 문제를 무조건 외워서는 과락 기준선을 넘을 수 있을지 확신하기 힘듭니다.

정보처리기사 필기에서 2과목 과락을 면하면 합격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이 시험에서 2과목 전자계산기 구조가 차지하는 존재감이 큽니다.

따라서 수험생으로서 추천하는 공부방법은 어려운 2과목부터 확실히 이해하며 암기하고 다음 과목을 공부해나가는 방식입니다. 

2과목을 먼저하고 익숙함을 느끼면서 다음으로는 5과목 데이터 통신을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과목과 5과목이 상대적으로 까다로운 과목이고 이 두 과목에 합격이 달려있다고 봐도 무방하므로 먼저 공부하며 익숙해지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생각입니다.

나머지 1과목 데이터베이스, 3과목 운영체제, 4과목 소프트웨어 공학은 무조건 암기와 기출문제 풀이를 통해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무난한 점수를 받을 수 있으므로 2과목과 5과목을 이해하며 시간을 들여 공부해야 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추천하는 정보처리기사 필기 과목 공부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2, 5 과목] → [1, 3, 4 과목] → [2, 5 과목] → [1, 2, 3, 4, 5 과목]

특히 비전공자는 위와 같은 순서로 하면서 어려운 과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시험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가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과락에 대한 두려움만 없애도 정보처리기사 필기 합격 가능성은 매우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암기와 문제 풀이로 커버할 수 있는 1과목, 3과목, 4과목은 비전공자도 수월하게 원하는 점수를 낼 수 있습니다. 

상대적 중요도에 따라 어렵고 까다로운 과목을 먼저하는 공부 방법을 통해 정보처리기사 필기를 효율적으로 대비하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