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에서는 16년도 1차 정보처리기사 필기 시험데이터베이스 과목 기출문제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요한 개념은 반복적으로 출제되므로, 개념 위주로 기출문제를 풀어나가면 정보처리기사 필기 시험에 대한 충분한 대비가 될 수 있습니다.




2016년도 1차 정보처리기사 필기 데이터베이스



1. 순차파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파일 탐색 효율이 우수하며, 접근 시간 및 응답 시간이 빠르기 때문에 대화형 처리에 적합하다.

② 연속적인 레코드의 저장에 의해 레코드 사이에 빈공간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기억장치의 효율적인 이용이 가능하다.

③ 필요한 레코드를 삽입, 삭제, 수정하는 경우 파일을 재구성해야 하므로 파일 전체를 복사해야 한다.

④ 어떤 형태의 입·출력 매체에서도 처리가 가능하다.


☞ 이 문제는 순차파일의 특징에 대한 문제입니다. 정답은 1번으로, 순차 파일은 특정 레코드를 검색함에 있어서 순차적으로 모든 파일을 비교하는 작업을 해야하므로 검색 효율이 낮아 동시적인 응답을 요구하는 대화형 처리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2.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으로 옳은 내용 모두를 나열한 것은?

㉠ 실시간 접근성                      ㉡ 계속적인 변화

㉢ 동시 공용                             ㉣ 내용에 의한 참조

① 

② ㉡㉢

③ 

④ ㉡㉢


☞ 2번 문제는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을 모두 고르는 문제입니다. 정답은 4번 모두 다입니다. 데이터베이스의 특징은 중요하므로 꼭 이해하시고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데이터베이스는 실시간 접근성, 계속적인 변화, 동시 공용, 내용에 의한 참조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3. 다음 SQL 질의를 관계 대수식으로 표현하면? (단, P는 WHERE 조건절)

SELECT A1 FROM R1 WHERE P

① ㅠR(∂P(A1))

② A1(ㅠP(R1))

A1(P(R1))

 R1(P(A1))


☞ 이 문제는 SQL 질의를 관계 대수식으로 표현하는 문제입니다.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튜플들의 부분 집합을 구하는 SELECT 연산의 기호는 그리스 문자 시그마()이고, 표기 형식은 (조건)(R)입니다.

릴레이션에서 속성 리스트에 제시된 특정 속성 값만을 추출하는 PROJECT 연산의 기호는 그리스 문자 파이(ㅠ)이고, 표기 형식은 (속성 리스트)(R)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3번이 됩니다.



4. DML에 해당하는 SQL 명령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① DELETE, UPDATE, CREATE, ALTER

INSERT, DELETE, UPDATE, DROP

③ SELECT, INSERT, DELETE, UPDATE

 SELECT, INSERT, DELETE, ALTER


☞ DML 종류에는 SELECT, INSERT, UPDATE, DELETE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답은 3번입니다. DML, DCL, DDL에 해당하는 SQL명령들을 잘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CREATE, ALTER, DROP은 DDL에 해당하며, COMMIT, ROLLBACK 등은 DCL에 해당합니다.




5. 병행제어의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용자에 대한 응답시간 최소화

② 시스템 활용도 최대화

데이터베이스 일관성 유지

 데이터베이스 공유도 최소화


☞ 데이터베이스의 병행제어(Concurrency Control)의 목적에 대한 문제로 답은 4번입니다. 데이터베이스 공유도 최대화라고 고치면 병행제어의 목적으로 옳은 지문이 됩니다. 사용자에 대한 응답시간 최소화, 시스템 활용도 최대화, 데이터베이스 일관성 유지는 병행제어의 목적에 해당합니다.


6. 관계 데이터베이스의 정규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규화를 거치지 않으면 여러 가지 상이한 종류의 정보를 하나의 릴레이션으로 표현하여 그 릴레이션을 조작할 때 이상(Anomaly)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② 정규화의 목적은 각 릴레이션에 분산된 종속성을 하나의 릴레이션에 통합하는 것이다.

③ 이상(Anomaly) 현상은 데이터들간에 존재하는 함수 종속이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정규화가 잘못되면 데이터의 불필요한 중복이 야기되어 릴레이션을 조작할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이 문제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의 정규화의 특징에 대해 묻고 있습니다. 답은 2번으로 정규화의 목적은 분산된 종속성의 하나의 릴레이션에 통합하는 것이 아니라, 더 작은 릴레이션들로 분해하며 종속성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데이터베이스의 정규화에 대한 문제가 자주 출제되고 있으니, 잘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7. DBMS의 필수기능 중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사이의 인터페이스 수단을 제공하는 기능은?

① Definition 기능

Control 기능

 Manipulation 기능

 Strategy 기능


☞ 이 문제의 정답은 3번 Manipulation(조작) 기능입니다. DBMS의 필수 기능 3가지인 Definition 기능, Control 기능, Manipulation 기능에 대해 암기하시기 바랍니다.



8. SQL 구문에서 "having" 절은 반드시 어떤 구문과 사용되어야 하는가?

① GROUP BY

② ORDER BY

 UPDATE

 JOIN


이 문제의 정답은 1번 GROUP BY 입니다. having은 특정 조건을 포함한 그룹을 검색하기 위해 지정하는 기준이라고 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9. 다음 초기 자료에 대하여 삽입 정렬(Insertion Sort)을 이용하여 오름차순 정렬할 경우 1회전 후의 결과는?

초기 자료 : 8, 3, 4, 9, 7

① 3, 4, 8, 7, 9

② 3, 4, 9, 7, 8

 7, 8, 3, 4, 9

 3, 8, 4, 9, 7


삽입 정렬에 대한 문제입니다. 1회전 후의 결과는 4번 3, 8, 4, 9, 7입니다. 삽입정렬을 하기위해 두 번째 위치한 3에서부터 시작하여 바로 앞의 자료들와 비교하여 해당 위치에 삽입해나가는 정렬 방식입니다.

따라서 1회전 후의 결과는 3이 8의 위치로 삽입되어 정렬된 4번입니다. 2회전을 하면 4를 앞의 두 자료들과 비교하여 4가 삽입될 위치를 정한 뒤 삽입하면 됩니다. 2회전 결과는 3, 4, 8, 9, 7이 됩니다. 다음으로 3회전은 9를 앞의 3, 4, 8과 비교하여 삽입될 위치를 정합니다. 9보다 작은 숫자들이므로 3회전은 변화없이 그대로 둡니다. 4회전에서는 7과 앞의 숫자들을 비교하여 8의 앞자리에 7을 삽입하여 정렬을 끝마치면 됩니다.


10. 다음 트리를 후위 순회(Post Traversal)할 경우 가장 마지막에 탐색되는 것은?

① A

② D

 E

 F


☞ 후위 순회로 가장 마지막에 탐색되는 것은 1번 A입니다. 순서는 크게 Left -> Right -> Root이므로, 순서를 말하면 D -> B -> E -> F -> C -> A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16년도 1차 데이터베이스 과목의 기출문제를 10번까지 풀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데이터베이스 과목의 나머지 10문제도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